TOP

문명의 대전환과 기업의 역할

                                                       2024-11-25 07:42:52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려면 창의적인 정책들이 고안되고 장기적으로 일관성 있게 집행되어야 한다.

한국보다 고령화 시기가 30년 가까이 빨랐던 일본의 경우 이러한 부양률 상승의 변곡점은 1990년대 후반에 찾아왔다.세금을 내서 노인을 부양할 경제활동인구에 비해 부양을 받아야 할 노인의 수가 늘어나는 속도가 본격적인 과속 단계로 접어든다는 말이다.

문명의 대전환과 기업의 역할

올해부터 2058년까지 부양률 상승은 무서운 속도로 질주할 것이고.부양률 하나만 놓고 봐도 2058년의 경제활동인구는 지금보다 세금을 두 배는 더 내야 할 것이다.그러나 사회학자인 필자를 가장 깜짝 놀래킨 뉴스는 대통령이 당연직 위원장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회의에 4년반 동안 달랑 두 번 참석했다는 짤막한 보도였다.

문명의 대전환과 기업의 역할

여성들에게 출산을 늘리라고만 요구할 것이 아니라 많든 적든 태어난 인구를 어떻게 교육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노동력으로 키워내고.그중 관련이 있는 것은 2017년에 발의했던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하나뿐이다.

문명의 대전환과 기업의 역할

혹은 최근 들어 다시 들고나온 기본사회 정책과 모두 일맥상통한다.

자녀를 두 명 이상 양육하는 가구에 대해 다자녀카드를 지급하자는 내용인데.양가 부모 모두 자신의 부모라는 기본 정신을 갖고 부부가 협의해서 형편껏 하라.

성균관유도회총본부의 최영갑(60) 회장은 명절을 맞을 때마다 긴장이 된다.배꼽인사 OK 안 변하면 소멸 위기감카카오TV 드라마 ‘며느라기의 명절 풍경.

[연합뉴스] 이렇게 잘 알고 있는 유교 전문가들이 명절 때마다 전 부치느라 허리가 휘는 이들의 고생을 그동안 지켜보고만 있었단 말인가.설 귀향 행렬이 막 시작될 무렵인 지난 20일 오후 서울 명륜동 유림회관에서 그를 만났다.